SIRINI`s Blog

life, saying, developing, . . . and so on #10th anniversary

상해에서 보낸 8개월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정말 오랫만에!) 블로그에 글을 올리게 된 시리니 입니다. 이 곳 블로그에 간간히 들러 주시는 분들이 아직 계시다는 점에 고무되기도 하고, 한 편으로는 죄송 하기도 합니다. 간단하게 소식이라도 전하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인터넷 환경이 좋진 않아서 사진이나 기타 자료들은 귀국 후에 정리하여 공유 드리고자 합니다. ^^)

이 곳 중국 상해에는 2016년 3월 13일날 도착 했습니다. 그로부터 오늘까지 대략 8개월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처음 중국에 도착했을 땐 중국어가 잘 나오지도 않고 들리지도 않아서 맨땅에 헤딩한 적도 많았고 어려움이 한 두가지가 아니었는데, 어느 새 적응도 하고 이곳 저곳 여행도 다니면서 나름 성공적으로 정착한 스스로가 대단해 보일 정도가 되었습니다.

여러 지역들을 돌아다녔지만, 지금 현재 살고 있는 상해에 대한 소감 정도는 남겨도 될 정도가 되어서 한 번 글로 정리해 볼까 합니다. 여행 가이드는 다른 블로그들을 보시면 정말로 잘 되어 있어서 자세히 소개해 드릴 건 없고 그냥 전체적인 느낌 위주로 남겨 보고자 합니다.

# 음식

상해 음식들은 대체로 달달 합니다. 단 걸 좋아하는 저로서는 바로 적응이 되는 부분이기도 했고, 실제로 맛도 좋아서 살이 많이 찐 적도 있었습니다. 지금은 한국 음식을 더 자주 먹긴 합니다만 (홍췐루 虹泉路 에 수 많은 한국 음식점들이 저를 유혹 하네요!) 그래도 상해 음식도 괜찮습니다. 특히 아침에 먹는 간식 早餐 은 적은 양으로도 배가 부른데 제 생활 반경에서는 러산루 乐山路 쪽에서 파는 아침 간식들이 정말 싸고 인상적이었습니다. 쉬자후이 徐家汇 에 위치한 메이로우청 美罗城 6층인가 가면 거의 대부분 상해 음식점들인데 한 번 가 볼만 합니다.

중국 대도시 대부분이 와이마이 外卖 로 불리는 배달 음식이 됩니다. 바이두 와이마이 百度外卖 등 여러 서비스가 있는데 결제는 쯔푸바오 支付宝 나 웨이신 쯔푸 微信支付 로 가능하고, 생각보다 그렇게 비싸지도 않으면서 집까지 음식이 배달 됩니다. 배달 음식에 빠지면 집 밖을 나가지 않게 되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

# 술집

다들 아시겠지만 상해의 밤은 낮보다 더 화려 합니다. 유명한 클럽들도 많고 한국의 연예인들도 자주 다녀가는 곳들이 있습니다. 여긴 외국인들 (저도 외국인 이지만 ㅋㅋ) 이 많아서 특히 금요일 밤은 입장료가 필요한 곳들도 많이 있습니다. 분위기가 한적한 곳 부터 춤 추다 탈진할 정도로 화려한 곳 까지 다양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다른 블로그들을 통해 먼저 알아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저는 별로 관심이 없는데다 돈도 없어서 안 갑니다... ㅎㅎㅎ)

# 여행

상해 여행 가는데 어디로 가야 할 지 모르는 분들은 키워드라도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 하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사실 네이버 블로그 등을 찾아보면 엄청나게 많은 정보들을 만나 보실 수 있는데, 제가 그 정보들을 찾을 수 있는 키워드를 아래 소개해 드리고 간단평까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유명한 곳들 //
* 와이탄 外滩 : 대표적인 기념 사진 촬영지, 야경도 멋있고 주변 식당들도 좋습니다.
* 난징동루 南京东路 : 와이탄 가는 길에 걸어가는 곳입니다. 지하철 3번 출구 나오시면 됩니다!
* 신천지 新天地 :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가 있는 곳이자 유럽식 식당들이 즐비한 곳입니다.
* 헝산루 衡山路, 우캉루 武康路 : 프랑스 조계지이고 유럽풍 건물들과 분위기 좋은 식당/술집들이 있습니다.
* 푸동 하야트 호텔 : 87층에서 약간 비싼 커피 한 잔 마시면서 멋진 와이탄 풍경을 감상 할 수 있습니다.
* 티엔즈팡 田子坊 : 아기자기한 공간에 각종 기념품들이 즐비한 곳입니다.
* 동방명주 东方明珠 : 상해 랜드마크중 하나인 곳입니다. 근처에 디즈니 기념품 상점이 있습니다.
* 예원 豫园 : 상해 속 청/명 시대 건물들과 정원을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 상해 디즈니랜드 上海迪士尼乐园 : 하루 온전히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저녁 7시 불꽃 축제도 일품!
* 중화미술궁 中华艺术宫 : 수 많은 미술 작품들이 전시된 거대한 공간 입니다. 꼭대기층에도 꼭 들러 보세요!
* 상해 박물관 上海博物馆 : 역사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고, 여유 시간이 있을 때 들러 볼 만 합니다.
* 인민광장 人民广场 : 거대한 지하철역 (거의 허브 같은 곳입니다) 과 넓은 공원이 있는 곳입니다.
* 징안스 静安寺 : 황금빛 사원이 있습니다. 내부 진입은 비추이고 바깥에서 구경하는 것으로 충분 합니다.

// 덜 유명하지만 추천 //
* 1933 라오창팡 老场坊 : 옛날 도살장 건물인데 현재는 문화 공간으로 탈바꿈 하였습니다.
* M50 모간산루 莫干山路 : 예술가들이 모여 작품들을 전시하는 문화 공간입니다. 비교적 조용 합니다.
* 영국인 마을 泰晤士小镇 : 영국 마을을 거의 그대로 복제한 곳입니다. 특이한 도서관이 있고, 결혼사진 명소 입니다.
* 위엔밍위엔루 圆明园路 : 와이탄과 바로 붙어 있는 짧은 길입니다. 풍경이 멋있고 모델들 단골 촬영지입니다.
* 라오마토우 老码头 : 신천지가 시끄럽게 느껴진다면 이 곳을 추천 합니다. 교통편이 조금 불편하지만 아늑 합니다.
* 환치우강 백화점 环球港 : 진샤장루 金沙江路 에 있는 거대한 백화점 입니다. 내부가 잘 꾸며져 있습니다.

여행은 이 것 보다 더 많이 있지만 쓰다간 글 정리 하기 너무 어려울 것 같아 이 정도만 하겠습니다.

# 주거

집값이 지역마다 차이가 당연히 있습니다만 대체적으로 비쌉니다. 특히 풍경이 좋거나 교통이 편리하거나 혹은 둘 다인 곳은 상상을 초월하기도 합니다. 서울도 비싼 집 값을 자랑하는 곳이 많지만 상해 역시 많고, 집 값이 해 마다 가파르게 오르고 있기도 합니다. 집을 임대 하면서 매달 임대비를 내는 걸 제외하고 수도, 전기, 가스 등 비용은 모두 쯔푸바오 支付宝 로 결제가 가능 합니다. 한국인의 경우 홍췐루 虹泉路 쪽에서 필요한 식자재를 거의 대부분 공급해주기 때문에 사는 데 그리 불편함은 없습니다.

# 날씨

여름엔 습하면서 덥고, 겨울엔 습하면서 춥습니다. 더군다나 여긴 바닥 난방이 기본이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겨울철엔 집이 더 춥습니다. 여름철 우기가 지나면 맑은 날씨가 한 동안 지속 됩니다. 하지만 평균적으로는 흐리고 가끔 비가 온다고 생각 하면 거의 틀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맑은 날을 보는 게 행운 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베이징에 비해선 덜하지만 여기도 대기 오염 污染 이 있습니다. 짧은 여행이라면 상관 없지만 긴 시간 이라면 마스크를 준비 하시는 게 좋습니다.

# 교통

지하철이 정말 잘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공공 자전거가 유행하면서 MOBIKE 摩拜单车 같은 자전거로 시내 곳곳을 편하게 누빌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30분에 0.5 위안에서 1 위안) 택시는 그렇게 친절한 편은 아닙니다만, 타야 한다면 옅은 하늘색 택시나 노란색 SUV 덩치의 택시를 타시길 바랍니다. 목적지를 얘기 하실 땐 교차되는 길 이름들을 얘기하시면 편합니다. 예를 들어 우위엔루 흐어 우캉루 五原路 和 武康路 라고 얘기 하시면 목적지 설명이 됩니다. (유명한 건물이나 장소를 얘기 하시는 것도 방법 입니다)

상해의 도로는 조계지들이 곳곳에 들어서면서 사실 작은 길들이 그물 처럼 펼쳐져 있는데 베이징처럼 시원스럽지도 않고 길이 난해 합니다. 출/퇴근 시간에 막히는 건 그냥 기본입니다. 상해 사람들은 자전거나 전동 오토바이 电动 을 많이 타는데 전용 도로가 잘 되어 있어서 타기 좋습니다. 어쨌든, 상해에서는 지하철로 거의 다 갈 수 있으니 되도록 지하철을 이용 하시면 좋습니다. 택시나 다른 교통편은 차후로 고려해 보세요!

# 쇼핑

징안스 静安寺 부근에 가면 명품 쇼핑 거리가 펼쳐져 있습니다. 그 곳을 거닐며 쇼핑을 하셔도 좋고, KERRY CENTER 嘉里中心 에서 편하게 구경도 하고 쇼핑 하셔도 좋습니다. 타오바오 淘宝 나 징동 京东 을 이용 할 수 있으시다면 더 저렴하게 물건을 구매 하실 수 있지만 여행으로 오신다면 현장 구매가 답이죠. 상해는 거의 대부분 쯔푸바오 支付宝 혹은 웨이신쯔푸 微信支付 둘 중에 적어도 하나는 쓸 수 있어서 결제가 편합니다. 다만 스타벅스 星巴克 는 안됩니다.

또 UnionPay 银联 이 아닌 그냥 MasterCard 같은 국제 카드는 대부분 쓸 수 없습니다. 애플 스토어 정도 되는 곳에서만 MasterCard 사용이 가능 합니다. 그러니 현금이나 중국 은행에서 카드 발급 (여행 목적이 아닌 유학/거주 목적일 때) 을 받는 게 여러 모로 편리 합니다. 호텔들은 다행히 MasterCard 가 대부분 가능 합니다. (주로 외국계 호텔들) 

# 사람

오류가 많은 일반화를 해보자면, 상해 토박이들은 일할 때를 제외 하고는 대체로 느긋한 성격 입니다. 돈과 관련된 부분에서 굉장히 현실적이고, 무슨 일을 할 때는 대체로 고민을 많이 한 후에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편입니다. 상해 남자들은 대체적으로 성격이 부드럽고 여자들에게 잘하는 걸 기본으로 생각 합니다. 결혼 해서는 먼저 퇴근하면 직접 요리해서 아내와 아이들과 함께 식사하고 집안일에도 적극적입니다. 상해 여자들은 대체적으로 독립심이 강하고 역시 세심한 면모가 있습니다. 베이징과 경쟁 의식이 확실히 강하지만 적어도 정치 면에서는 한 수 접고 들어갈 줄 압니다. 상해인이라는 자부심이 강하고 상해어 (방언) 를 쓸 수 있는 걸 자랑 스럽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간혹 있습니다. 스스로를 합리적인 사람이라고 여깁니다.

위의 내용은 오류가 많은 일반화이고, 실제로 제가 겪은 상해인들은 사실 저 마다 달랐습니다. 뭐라 한 두마디 문장으로 정의 내리긴 어렵고, 어디까지나 막연히 대체적으로 이렇다 저렇다 정도만 가능 합니다. 제일 먼저 개방된 상해는 중국 고유의 특색과 서양의 문화가 뒤섞이면서 사람들의 사고 방식에도 영향을 끼친 것 같습니다.

______

사진 한 장 없이 글만 주절 주절 남기게 되어서 더 길어지면 안될 것 같아 오늘은 이만 여기까지 정리해서 공유 드리고자 합니다. 아직 중국에 대해, 상해에 대해 이렇다 저렇다 할 주제가 안되는데도 감히 이런 글을 남기는 건, 혹시나 우연히라도 오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 였습니다. 앞으로도 가능하면 가끔 중국 생활에 대해 시시콜콜한 정보들이라도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
Tag: 중국,상해,생활,깨알팁, Date: 2016-11-19 0 Responses

Leave a comment here!

509d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이름을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