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RINI`s Blog

life, saying, developing, . . . and so on #10th anniversary

랜섬웨어, 비트코인 ... 현재가 된 미래

최근 뉴스를 보고 있자면 불과 2~3년 전만 하더라도 상상하기 조금 힘들었던 일들이 눈 앞에 현실로 이미 다가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년 한 해 중국에서 생활하면서 IT 기술의 발달이 가져다 준 편리한 생활들에 대해 놀란 적이 많았는데, 올해는 그 놀라움이 이미 일상이 되어버린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랜섬웨어의 피해 사례로 최근 나야나 호스팅이 기사로 나왔습니다. 해커들이 고객들의 데이터를 볼모로 거액의 협상액을 제시한 상태인데 현재 조정을 거쳐 금액을 확정한 상태라고 합니다. 해커들이 요구한 금액은 대략 18억원 정도이며 이를 비트코인 (가상 화폐) 로 받겠다고 했답니다. 가상 화폐 개념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생소한 화폐인데 현재까지도 누가 어떻게 만들었는지 정확한 역사를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위의 랜섬웨어 피해 사례 뿐만 아니라 훨씬 더 많은 사건들이 발생하고 있고 갈수록 경각심이 더욱 높아져만 가고 있습니다. 만에 하나, 네이버나 카카오 등 국내 유명 IT 회사들이 랜섬웨어에 당했을 경우 그 피해는 가히 짐작도 하지 못할 수준이 될 것입니다. 이번 나야나 호스팅의 경우 백업 서버도 당해서 어떻게 할 방도가 없었다고 하는데 백업 서버의 네트워크 망 이원화 등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다 취해야 하겠죠.

위의 사례에서 주목할 점은 데이터가 이제 인질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과거에는 현물이나 사람이 인질이 된 경우가 많았는데, 요즘은 데이터 그 자체가 바로 인질이 됩니다. 암호화된 데이터는 그 키(Key) 를 알기 전까지 풀어내기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사실상 해커 이외에는 풀 수 있는 사람이 없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가상의 데이터가 이제 돈이 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또 하나 주목할 점은 가상화폐의 대중화 입니다. 아직은 일반인들 모두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거나 하진 않지만, 가상화폐 거래소가 생기고 최근 가상화폐를 이른 바 "발굴" 하기 위해 가성비가 좋은 그래픽 카드들이 시장에서 씨가 마를 정도라고 하니 그 인기를 짐작 할 수 있겠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데이터에 가격을 지불하는 수단까지 이제 가상화폐가 된 셈입니다. 현재는 가상화폐의 가치가 굉장히 올라가고 있는데 과연 미래 어느 시점에 실제 화폐와 완전히 동일한 위상을 가지게 될 지 지켜봐야 겠습니다.

이미 일상화된 미래, 데이터를 인질로 삼은 범죄 랜섬웨어와 오직 디지털 세상에서만 존재하는 비트코인이 존재하는 시대에 접어 들었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디지털 세계의 일들이 실제 세계에 영향을 주는 사건들이 더욱 많아질 겁니다. 우리는 거기에 준비가 되어 있을까요...?
Tag: 랜섬웨어,가상화폐,현재,미래,디지털,범죄,화폐, Date: 2017-06-14 0 Responses

Leave a comment here!

22f7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이름을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