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RINI`s Blog

life, saying, developing, . . . and so on #10th anniversary

GR BOARD 2 업데이트 시작

근 2년 만에 다시 GRBOARD2 프로젝트에 손을 올렸습니다.

그 사이 중국 유학도 다녀오고 여러 모로 바쁜 시간들을 보냈던 것 같습니다. 2010년 경 당시 거의 현존 최고급 사양으로 맞추었던 저의 개발용(이라고 쓰고 게임용이라고 읽음) PC는 세월의 흐름을 견디지 못하고 결국 폐기 처분이 되었고, 이래 저래 집에 컴퓨터는 많지만 마땅히 쓸만한 게 없다는 핑계로, 혹은 그냥 영상 편집 공부만 해도 충분하다는 핑계로 그 간 손을 놓고 있었네요.

다시 시작하려고 보니 막히는 게 정말 한 두군데가 아니었습니다. 코딩에 손을 너무 오랫동안 놓고 있었던 건 아닌가 하는 반성도 해봅니다. 웹의 발전 속도는 정말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데, 그 동안 감이 좀 떨어졌었던 것 같습니다. 나름 회사에서 간간히 코딩일을 할 때도 있었는데, 그 때는 파이썬(Python)만 주구장창 써왔기 때문에 결국 웹에서의 공백이 꽤 길었던 셈입니다.



중국 유학 시절에 현지 애플 스토어에서 영상 편집용으로 구매한 맥북에 우선 급한대로 TextWrangler 를 설치하고, NAS용으로 구축해 두었던 Raspi 3 에 이것 저것 세팅을 좀 더 해둔 다음 나름대로 서버-클라이언트 구조를 만들어서 Github 로부터 GRBOARD2 프로젝트를 내려 받았습니다. 비교적 기나 긴 시간 동안 업데이트 한 번 없었는데 용케 프로젝트가 살아 남아서 다행입니다.

2017년을 마무리 하는 현재, 저는 다시 한 번 초심으로 돌아가고자 합니다. 제가 아끼고 좋아하는 웹개발 그리고 보잘것 없지만 아직 포기하지 않은 GRBOARD2 프로젝트로부터 다시 시작 하고자 합니다. 실력이 무뎌졌다고, 이제 코딩은 내 업이 아니라고 외면하기엔 저는 아직 처음의 꿈을 이루지 못했고, 아직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습니다.

조금씩 다시 스스로를 담금질하고, 부족한 공부를 더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늦어도 되니까, 가야할 길을 정확히 바라 보고 그렇게 가겠습니다. 2005년 10월 처음으로 세상에 내놓았던 GRBOARD 는 2018년에도 계속될 것입니다.
Tag: GRBOARD2,업데이트,다시시작, Date: 2017-12-10 4 Responses
열심히 자기계발 하시는 시리니님 보면서 항상 많이 배웁니다.
너무 무리는 하지마세요..^^;;
화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여유 시간이 될 때 조금씩이라도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
시리니님 오랜만 입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중학생 때 GRBoard를 처음 접한것 같은데 벌써 이십대 후반이 되었네요. 그때 시리니넷에 올린글을 보면 부끄럽기도, 웃기기도 합니다. (http://sirini.net/grboard2/board-freeboard/view/351)
다름이 아니라 GRBoard에 다시 손을 대신다고하시니 기대가 되어서요~ 요즘은 워드프레스가 유행인데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으로 전향해보시는 건 어떠실지해서 간만에 벅찬 마음으로 댓글남겨봅니다. http://cosmosfarm.com이 가장 대표적이네요.
워드프레스가 정말 좋더라구요~ 저도 회사에서 쓸 일이 있어서 설치해서 써봤는데 정말 좋았습니다. ㅠㅠ GRBOARD2 는 나름 독립된 툴로 시작해서 처음부터 제가 조립해 나가는 PC처럼 애지중지 하며 그렇게 발전 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좀 더디더라도 저는 이렇게 한 번 가보려구요 ^^

Leave a comment here!

8458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이름을 입력해 주세요